본문 바로가기
[여유]/삶의 香氣

The last temptation of christ

by 해오라비 이랑 2023. 1. 27.

니코스 카잔차키스가 쓴 소설을 읽어 보았다.
이 소설을 발표하고 카잔차키스는 그리스 정교회로 부터 파문을 당하고, 죽어서 교회 묘지에 묻히지 못하고 크레타섬 이라클리온 성벽 한쪽에 묻혀 있다.
그의 무덤을 두번 방문하였었는데 나중에 그의 무덤 근처에 다른 묘지가 하나 들어서 있었다.

카잔차키스 묘지


10여 년 뒤에 다시 가 본 묘지
나무 십자가는 새로운 것으로 교체되어 있었다.


묘지명 "나는 가진 것이 없으니 자유롭지 않은가."


이라클리온의 항구


미케네 문명의 옛 궁전


왜 카잔차키스가 파문을 당하였는지 소설을 읽어서 알 게 있었다.